공황 장애 치료법, 극복 방법 4가지, 참고 문헌

공황장애 치료법 극복 방법 4가지

공황 장애 치료법 2가지

대표적인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 2가지가 있습니다. 주변에 정신건강의학과 병원이 많이 생겼습니다. 직접 방문하여 나와 잘 맞는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진료를 시작 해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치료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약물 치료 입니다.

약물 치료는 공황 발작의 반복을 줄여줍니다. 또한 공황 발작이 발생할 것에 대한 불안감이나 우울증을 함께 치료합니다. 항우울제의 일종인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먼저 권장됩니다. 약은 안전한 약물이지만 치료 효과는 2~3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초반에 항불안제 등 약물을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을 먹으면 단순한 증상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발을 예방해야 하기 때문에 증상이 가라앉더라도 6~12개월은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의 사용 기간이 길수록 재발률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 장애의 증상은 계속 되는 증상이 아니고, 일시적으로 발생을 하기 때문에 증상이 좋아졌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임의로 약을 중단할 경우 증세가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세가 악화될 위험이 있으니 약물 사용 시에는 꼭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선생님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인지 행동 치료 입니다.

인지 행동 치료는 불안함, 공포감 등 마음을 안정시키는 심리 치료법 입니다. 공황 장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환자에게 알려주고, 환자들이 오해하고 있거나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을 바로 잡아 줍니다.

두 가지 치료를 동시에 하는 것이 단독 치료에 비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시 극적인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공황 장애를 겪는 환자도 힘들지만 주변 가족들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가족 치료를 하면 환자와 환자 가족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극복 방법 4가지

공황 장애는 육체적인 질병이 아닌 정신적 질병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공황 발작이 일어나도 생명이 위협 받는 상황이 아님을 인지 시켜주고,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증상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공황 발작을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공황 장애를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 방법은 훈련을 통해 공황 장애 증상을 가라앉혀주니 틈날 때마다 실행 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1. 죽지 않는 병이라고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불편한 신체 증상이 있다면 우선 병원에 가서 신체 검사를 받아봅니다. 대부분 이상 없음으로 건강한 상태라고 진단을 받습니다. 갑작스럽게 불안하고 공포감이 밀려오더라도 나는 신체적인 이상이 없으므로 죽지 않는 다는 믿음을 가집니다. 30분 정도 후에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신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익숙해짐으로써 신체 감각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숨쉬기 호흡에 집중합니다.

공황 발작이 시작되었을 때 신체 반응을 줄이기 위해 깊은 호흡을 하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을 위의 1번 내용을 생각합니다. 신체는 건강하고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숨쉬기에 집중합니다.

  • 숨을 코로 들이 마신다.
  • 입으로 후~ 천천히 내쉰다.
  • 폐에서 숨이 빠져나가는 것을 느끼며, 숨이 빠져나갈 때 긴장감도 빠져나간다고 상상한다.
  • 진정될 때까지 반복 한다.

 

     3. 상상 이완 훈련을 합니다.

내 마음이 가장 편하고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장소를 미리 생각해 둡니다. 장소가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컴퓨터 바탕 화면이나 달력 배경 화면으로 보았던 장소도 좋습니다. 혹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속 장소도 좋습니다. 공황 발작이 있으면 생각해둔 그 장소로 들어가는 상상을 합니다. 그 장소는 안전한 장소이기 때문에 마음이 편안해지는 느낌을 생각을 합니다.

 

     4. 근육 이완 기법을 사용합니다.

근육 이완 기법은 특정한 부위의 근육을 긴장 시켰다가 이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손을 10초 동안 주먹처럼 꼭 쥡니다. 그리고 천천히 손을 펴줍니다. 그리고 다음엔 다른 부위 배에 복근을 만든다고 생각하고 10초 동안 힘을 줍니다. 천천히 힘을 빼줍니다. 자신의 몸 상태에 집중하고 느끼면서 불안을 해소합니다.

 

공황 장애는 경과가 다양하고 만성적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30~40%는 증상이 사라지고, 50% 정도는 증상이 있으나 가벼워 생활에 지장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약 10~20%는 증상이 계속 심합니다. 약물 치료도 중요하지만 훈련을 통해서 조절이 가능한 증상입니다. 공황 발작으로 인해 심각한 장애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공황 발작을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공황 장애 극복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공황 장애 원인 및 증상 >> 클릭]

[공황 장애 궁금증 TOP5, 추천책 >> 클릭]

 

공황 장애 참고 문헌

  1. 대한 신경 정신의 학회, 신경정신의학 3판 2017;311-317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Washington, DC : American Psychiatric Pun;2013
  3. 홍진표, 2016년도 정신질환실태역학조사 297-308
  4. King AM, Johnson SL. Abnormal psychology-of-panic-attacks-2584270
  5. https://www.verywellmind.com/top-symptoms-of-panic-attacks-2584270
  6. https://www.verywellmind.com/panic-attacks-2797316
  7. https://www.healthline.com/health/anxiety/panic-attack-self-care-strategies#3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