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불안 증후군 뜻, 원인, 증상 4가지, 치료방법

 

하지 불안 증후군 뜻, 원인, 증상 4가지, 치료방법

하지 불안 증후군 뜻

하지 불안 증후군이란 야간에 잠이 들 때, 다리나 팔을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드는 수면 장애 입니다. 보통 다리가 가렵거나, 스멀스멀 무언가 올라오는 느낌, 따끔거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런 불편감은 움직임에 의해 줄어드는데, 대체로 낮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저녁이나 밤에 악화되어 수면 장애를 초래합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의 불편감으로 잠들기가 어렵고 중간에 자꾸 깨게 되어 낮에 피곤하고 졸음이 쏟아지기도 합니다. 의료기관을 찾은 50%의 중등도 하지 불안 증후군의 환자가 팔의 증상을 호소했습니다. 따라서 하지 불안 증후군이라는 용어가 적절하지 않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최근 세계 하지 불안 증후군 연구 그룹에서는 WED(Willis-Ekbom disease)라는 병명을 제시하였습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 원인

하지 불안 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뇌의 도파민 시스템 불균형과 유전적 요인이 관련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또 국내 철결핍성 빈혈 환자의 상당수가 하지 불안 증후군이 동반되고 불면증 및 우울감이 높다는 조사가 있습니다.

위험 인자로는 가족력, 나이, 여성, 철겹핍성 빈혈, 만성신부전, 임신 등이 있습니다. 또, 유전질환들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환자의 30~50%는 가족성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 항정신병제나 항우울제의 사용으로 증상이 유발되거나 악화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질환, 신경 손상, 파킨슨병, 수면 박탈과 관련이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2~5배 이상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나이에 따라 유병률이 증가하는 양상으로 노인에게서 9.5%로 보고되어있습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 4가지

주로 잠이 들기 전에 나타나지만 심하면 낮에 휴식 시간 동안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 증상은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 전기가 흐르는 것 같은 느낌, 피부 아래로 벌레가 기어다니는 느낌, 가려움, 통증, 진동 등 입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은 아래 4가지 증상이 모두 있어야 진단합니다.

  1.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있으며, 억제하려고 해도 억제하기가 어렵다.
  2.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은 주로 가만히 있을 때 나타나며, 오래 움직이지 않으면 불편감이 심해진다.
  3. 다리를 움직이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되는데, 다리를 주무르거나 비비거나 당겨도 일시적으로 완화된다.
  4. 낮에 다리의 감각 및 운동증상은 나타나지 않고, 주로 저녁에 시작되는 일주기성 변동을 보인다.

 

 

[ 야경증 뜻, 원인, 진단기준, 치료법 >> 클릭]

 

하지 불안 증후군 치료방법

  • 약물 치료

항경련제, 도파민 효현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아편양제제, 철분 등이 사용 될 수 있습니다.  1차 치료약물로 항경련제가 추천되고, 효과가 부족할 때 도파민 효현제가 사용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용량이 증가하는 증강 현상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도 흔히 사용되지만 낙상 증가, 의존성의 위험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철분이 하지 불안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비약물 치료

경미한 증상일 때는 약물치료 없이 생활습관을 잘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1.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2. 지나친 음주 및 카페인 음료 섭취, 과식 등을 피합니다.

3. 자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 운동을 합니다.

4. 온찜질, 냉찜질 또는 온찜질과 냉찜질을 교대로 합니다.

5. 따듯한 물로 족욕하고 다리 마사지를 하여 근육을 풀어줍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은 밤에 잠을 못 자게 되어 주간졸림, 피로, 짜증, 우울감, 기억장애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경우 건강 및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경우 치료를 권장합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 철분제

환자의 약 20-30%에서 철 결핍이 발견됩니다. 철분 보충은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D ,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 D, 마그네슘, 칼슘 등의 부족은 신경계 기능 저하를 초래하여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영양제 복용 외에도 수면 위생 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